<부의 추월차선>은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 성공하고 싶은 사람들 사이에서 필독서로 뽑힙니다. 유튜버, 사업가들이 하나같이 추천하는 이 책을 솔직히 오래전에 읽어봤지만 잘 기억이 나지 않았어요. 읽기만 했지 생각하고 적용하지 않아서 그랬을 거라 생가합니다. 그래서 다시 읽어봤습니다. 여기저기 추천이 나왔고 나는 이 책을 읽고 삶의 변화가 없었는데 다른 사람들은 삶의 변화가 있었으니 나도 변화하리라 다짐했습니다. 오래 전에 나온 책이지만, 아직도 최고로 뽑히는 책인 이유가 분명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기존의 저축과 장기 투자라는 느린 길 대신, 자신만의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혁신을 통해 빠르게 부를 쌓아가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저자 엠제이 드마코는 자신의 경험과 다른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책을 쉽게 썼습니다. 저자는 부를 창출하는 과정에서 흔히 발생하는 실수들을 피하고, 성공으로 가는 길을 가속화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줍니다.
책의 핵심 내용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목차 :
부의 재정의 : 시간을 사는 법
수동적 수입의 힘
시장 가치와 혁신
부의 재정의 : 시간을 사는 법
책에서 저자는 부의 개념을 재정의합니다. 기존에 부자가 되는 방법으로 저축, 장기투자, 연금계획 등이 강조되었지만, 드마코는 그런 것을 '느린 길'이라고 정의합니다. 그리고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느길 길'이 아닌, '고속도로'를 달려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책에서는 시간과 돈의 관계를 새롭게 바라보며, 시간을 돈으로 환산하지 않고, 오히려 돈을 시간으로 환산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이 부분이 아주 새롭습니다. 지금껏 우리는 시간을 돈으로 환산했었지만, 생각을 바꿔 돈으로 시간을 '구매'하는 겁니다. 우리는 그동안 전통적인 경제 개념에 따라 가장 소중한 자산인 '시간'을 빼앗기고 있었습니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24시간 동일하고, 세상에 공평한 게 있다면 그건 시간일 겁니다. 부자의 시간도 24시간이고, 가난한 사람의 시간도 24시간입니다. 그럼 같은 시간에서 부자와 가난한 사람이 나뉘는 이유는 '공평한 시간'을 어떻게 다르게 활용하는지 입니다. '돈'과 '시간'에 대한 개념을 달리 하면 인생을 다르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돈을 시간으로 환산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돈으로 환산합니다. 그리고 '고속도로'라는 개념을 통해 재정적 자유를 더 빨리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돈을 벌기 위해 시간을 희생하는 대신, 돈을 통해 시간을 '구매'하고, 스스로 원하는 대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자유를 얻는 것입니다. 돈을 벌기 위해 너무나 당연하게 시간을 희생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수동적 수입의 힘
수동적 수입은 내가 일하지 않아도 시스템이 벌어들이는 돈입니다. 이 책에서는 수동적 수입이 상당히 강조됩니다. 수동적 수입은 내가 일하지 않아도 스스로 들어오는 돈으로, 지속적인 수입을 창출하는 시스템 구축을 필요합니다. 수동적 수입을 위한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사업을 하거나, 특허, 저작권과 같이 노력 대비 고수익을 제공하는 자산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자산들은 우리가 일하지 않을 때에도 돈을 벌게 해주며, 장기적인 재정적 자유로 가는 길을 닦아줍니다. 내가 자는 동안에도 돈을 벌어다주는 시스템이 없다면 죽을 때까지 일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책에서는 수동적 수입을 부의 창출에 필수적인 요소로 강조되는 이유입니다. 저자는 한 번의 노력으로 반복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진정한 재정적 자유를 획득하는 열쇠라고 주장합니다.
요즘 너도나도 PDF 전자책을 만드는 것도 이 수동적 수입에 해당합니다. 학교에서 전교 1등을 하면 정말 공부를 잘 하는 겁니다. 하지만, 전교 10등도 공부를 잘 하는 거고 학생이 500명이라면 전교 50등도 상위 10%에 드는 겁니다. 수입 자동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1등이 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사업체, 특허, 저작권 등을 구축하는 게 초기에는 상당한 노력과 시간을 요구할 수 있지만,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단 시스템이 구축되고 나면, 지속적인 노력 없이도 꾸준한 수입이 들어옵니다. 이것이 바로 드마코가 말하는 '고속도로'에서의 달리기이고,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일상적인 근로에서 벗어나 재정적 자유를 누리고 있습니다.
시장 가치와 혁신
'고속도로'를 달리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드마코는 독자들에게 혁신적이고,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는 부를 창출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다른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사업은 바로 다른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주면서 커갑니다. 고객이 뭘 원하는지 찾아내고 해결책을 제공하는 것, 혁신을 통해 창출된 가치는 결국 돈으로 환원되고, 이것이 바로 '고속도로'를 달리는 차량이 됩니다.
근로소득으로 젊은 나이에 부자가 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젊은 나이에 부자가 된 사람들은 모두 사업을 했거나 투자를 잘 했습니다. 부를 창출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혁신을 통해 시장 가치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면 그게 돈을 버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저자 드마코에 따르면, 이러한 접근 방식은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더 큰 가치를 세상에 제공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가치 창출이야말로 '고속도로'에서 달려 나갈 수 있는 강력한 동력이 된다고 합니다.
책을 읽고 느낀점
<부의 추월차선>은 재정적 자유와 성공을 달성하는 데 있어 비전통적인 경로를 제시합니다. 저축과 장기투자가 아니라 사업과 특허 등 돈을 벌어오는 시스템을 만들어야한다고 합니다. 이 책은 독자들에게 자산을 빠르게 축적하는 전략을 제시하며, 단순한 부의 축적을 넘어서 삶을 더 자유롭고 의미 있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얘기합니다. 특히 혁신, 가치 창출, 그리고 수동적 수입의 힘을 강조하면서, 성공의 고속도로를 어떻게 달릴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노동을 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누군가에게서 월급 받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을 마음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누군가를 위해 일을 한다는 건 현대판 노예라고 합니다. 예전엔 귀족이 있었고 노예가 있었습니다. 노예는 주인에게 소속되었었고 자유가 없었습니다. 노동만 제공하고 돈도 받지 못했습니다. 시간이 많이 흘러 지금 사회에는 우리가 아는 전통적인 노예는 없습니다. 대신, 누군가를 위해 내 시간을 모두 바치고 그에 따른 급여를 받는 현대판 노예가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현대판 노예로 사는 것을 너무 당연히 생각합니다. 누구에게나 주어진 시간은 24시간입니다. 그리고 24시간이 매일매일 모여 우리의 인생이 되고, 인생도 끝이 납니다. <부위 추월차선>에 올라타지 못하면 결국 나의 시간을 돈 버는 데 쓰다가 죽을 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은 힘들고 벅찰지라도 더 많이 공부하고 준비해서 부의 추월차선에 올라탈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겠습니다.